원본출처
https://forum.nexon.com/maplestorym/board_view?board=1215&thread=2518423
안녕하세요. GM후니입니다.
패치노트 내 항목이 추가되어 안내 드립니다.
1. 버그 수정 사항 항목 수정
(기존) 데몬어벤져 '레버넌트' 스킬을 펫 버프에 등록하여 사용할 경우, 분노가 차지 않는 현상 수정
(변경) 데몬어벤져 '레버넌트' 스킬 사용 후, 펫 버프에 등록된 스킬로 분노가 차지 않는 현상 수정
2. 버그 수정 사항 항목 추가
- 패키지 포탈 내 '로얄 헤어&성형' 배너에 일부 명칭이 잘못 안내된 현상 수정
3. 이미지 수정 사항
- 'HIGH! 오늘의 수업' 이벤트 공지 이미지 내 문구 수정
: '아케인포스' > '아케인포스 필드'로 수정되었습니다.
게임 이용에 참고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언제나 설렘 가득한 메이플 월드로
용사님을 초대하는 GM후니가 찾아왔습니다.
3/7(목) 메이플스토리M 패치 내용을 안내해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패치 개요]
1. 일정: 3/7(목) 오전 6시 30분 ~ 오전 10시 (약 3시간 30분)
2. 종류: 점검 (2.110.x)
* 추가 다운로드 용량은 이후 점검 공지를 통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패치 내용]
1. 테네브리스 : 문브릿지
- 아케인 리버의 끝자락, 테네브리스의 ‘문브릿지’가 추가됩니다.
- 문브릿지 지역은 Lv.240부터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신규 아케인포스 필드
- 문브릿지에 신규 아케인포스 필드 3종이 추가되었습니다.
2) 신규 퀘스트
- 신규 퀘스트 ‘다가온 운명의 시간’ 퀘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거울 속의 거울’ 퀘스트를 완료한 Lv.240 캐릭터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모든 연결 퀘스트를 완료하면 [선택 아케인심볼 10개 교환권
]을 1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이후 매일 일일 퀘스트를 1개 진행할 수 있으며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선택 아케인심볼 10개 교환권
]을 1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선택 아케인심볼 10개 교환권] 사용 시,
[아케인심볼 : 소멸의 여로], [아케인심볼 : 츄츄 아일랜드], [아케인심볼 : 레헬른],
[아케인심볼 : 아르카나], [아케인심볼 : 모라스], [아케인심볼 : 에스페라] 중
1가지를 선택하여 10개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아케인심볼 종류로 일괄 지급되며, 여러 종류의 아케인심볼을 나누어 획득할 수 없습니다.)
3) 몬스터 컬렉션 추가
- 신규 지역 ‘문브릿지’가 추가되면서, 몬스터 컬렉션에도 문브릿지 지역 컬렉션이 추가되었습니다.
보스 더스크는 앞으로 업데이트 예정인 보스 콘텐츠를 고려하여 루시드와 동일한 아케인 포스 수치를 요구하도록 디자인했습니다.
더스크 업데이트와 함께 아케인 포스 필드의 레벨대를 함께 조정해 보다 많은 용사님들이 도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1. 보스 더스크
▶ 보스 더스크
- [빠른 콘텐츠]>[보스] 탭을 통해 참여할 수 있습니다.
- Lv.200 이상 캐릭터부터 입장할 수 있습니다.
- 보스 더스크는 입장 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아 자유롭게 입장 가능합니다.
- 보스 더스크는 주간 1회 클리어 가능하며 매주 목요일 오전 0시에 클리어 횟수가 초기화 됩니다.
- 원활한 플레이를 위해 방어율 무시 40% 이상, 아케인포스 660 이상이 권장됩니다.
▶ 모드 및 난이도
- 보스 더스크는 최대 10명까지 참여가 가능합니다.
▶ 아홉 번째 보스 더스크
[입장 기준]
- 입장 레벨 제한: Lv.200 이상 캐릭터
- 입장 제한 인원: 10명
- 플레이 시간: 10분
- 클리어 가능 횟수: 주간 1회 / 매주 목요일 오전 0시 초기화 (주간 단위로 클리어 가능합니다.)
[부활 방법]
- 팀 부활 10번
[던전 패널티]
- 물약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 파워 엘릭서 재사용 대기시간 5초
- 만병통치약 재사용 대기시간 5초
▶ 공포 게이지
- 보스 더스크에서는 전투가 시작되면 각 캐릭터 별로 전용 자원인 ‘공포 게이지’가 활성화됩니다.
* 공포 게이지는 직접 사용할 수 없습니다.
[충전 조건]
▶ 공포 상태
- 공포 게이지가 최대치에 도달하면 해당 캐릭터는 공포 상태에 진입합니다.
- 공포 상태가 되면 특수한 암흑 효과가 적용되고 해당 캐릭터에만 영향을 주는 특수 패턴이 진행됩니다.
* 루미너스는 ‘파워 오브 라이트’ 스킬의 패시브 효과로 자신에게 적용된 특수한 암흑 효과를 약화시킵니다.
* 공포 상태인 캐릭터는 특정 패턴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감소 조건]
- 공포 상태인 캐릭터가 사망할 경우, 사망한 캐릭터를 제외한 주변 캐릭터의 공포 게이지를 추가로 충전합니다.
- 공포 상태가 종료되면 해당 캐릭터를 제외한 주변 캐릭터의 공포 게이지가 추가로 감소합니다.
<공포 상태 - 환각>
- 스킬 사용 조건: 공포 상태
- 일정한 주기마다 맵 양쪽 끝에 환각이 소환됩니다.
- 소환된 환각은 캐릭터를 향해 날아가며, 주변에 캐릭터가 있으면 공격합니다.
- 공격에 피격된 캐릭터는 고정 대미지를 입은 후, 혼란 디버프 효과에 걸립니다.
* 환각 몬스터를 처치할 경우, 처치한 캐릭터의 공포 게이지가 추가로 감소합니다.
<공포 상태 - 붙잡는 손>
- 스킬 사용 조건: 공포 상태
- 일정한 주기마다 맵 전역에 여러 개의 붙잡는 손이 소환됩니다.
- 소환된 붙잡는 손은 주변에 캐릭터가 있으면 공격합니다.
- 공격에 피격된 캐릭터는 고정 대미지를 입은 후, 석화 디버프 효과에 걸립니다.
<공포 상태 - 검은 불꽃>
- 스킬 사용 조건: 공포 상태
- 일정한 주기마다 캐릭터가 있는 위치에 검은 불꽃이 생성되고, 잠시 후 주변을 공격합니다.
- 공격에 피격된 캐릭터는 고정 대미지를 입은 후, 봉인 디버프 효과에 걸립니다.
▶ 더스크 사용 스킬
<행동 불가 상태 효과 면역>
- 스킬 사용 조건: 모든 페이즈
- 더스크는 행동 불가 상태 이상에 대하여 저항 효과를 얻습니다.
<촉수 보호막>
- 스킬 사용 조건: 던전 입장 시 & 공허의 눈 패턴 종료 시
- 던전 입장 시, 더스크와 함께 공허의 눈을 보호하는 촉수 보호막이 함께 소환됩니다.
- 촉수 보호막이 소환되어 있는 동안 더스크는 모든 공격에 대하여 무적 효과를 얻습니다.
- 촉수 보호막을 공격해서 처치하면 더스크의 무적 효과가 사라집니다.
- 공허의 눈 패턴이 종료되면 촉수 보호막이 다시 소환됩니다.
- 촉수 보호막은 행동 불가 상태 이상에 대하여 저항 효과를 얻습니다.
<사념 파편>
- 스킬 사용 조건: 공포 상태를 제외한 모든 페이즈
- 일정 주기마다 맵 전역에 사념 파편이 생성되어 임의 위치에 떨어집니다.
- 사념 파편에 피격된 캐릭터는 비례 대미지를 입은 후, 사념 파편 종류에 따라 각각 유혹 / 스턴 / 언데드 디버프 효과에 걸립니다.
- 사념 파편에 피격된 캐릭터는 추가로 공포 게이지가 소폭 충전됩니다.
* 공포 상태인 캐릭터는 사념 파편이 보이지 않고 피격되지 않습니다.
<안개 폭풍>
- 스킬 사용 조건: 공허의 눈 패턴을 제외한 모든 페이즈
- 일정한 주기마다 맵 전역에 여러 개의 안개 폭풍이 소환됩니다.
- 소환된 안개 폭풍은 잠시 후 솟아오르며 주변에 비례 대미지를 입힙니다.
- 안개 폭풍에 피격된 캐릭터는 추가로 공포 게이지가 대폭 충전됩니다.
<촉수 찍기>
- 스킬 사용 조건: 공허의 눈 패턴을 제외한 모든 페이즈
- 더스크가 맵 전역 중 한 곳에 촉수를 내려찍을 준비를 합니다.
- 잠시 후 촉수가 바닥을 내려찍으며 주변에 고정 대미지를 입힙니다.
- 촉수 찍기에 피격된 캐릭터는 추가로 공포 게이지가 대폭 충전됩니다.
<공허의 눈>
- 스킬 사용 조건 : 촉수 보호막 처치 시
* 촉수 보호막을 처치했을 때 진행되는 특수 패턴입니다.
* 수직 레이저 스킬이 끝나면 패턴이 종료됩니다.
<공허의 눈 – 촉수 찍기>
- 스킬 사용 조건: 공허의 눈 패턴
- 공허의 눈 패턴이 시작되면 더스크가 맵 양쪽 끝 중 한 곳을 촉수로 내려찍을 준비를 합니다.
- 잠시 후 촉수가 바닥을 내려찍고 이어서 반대편 바닥을 내려찍으며 주변에 고정 대미지를 입힙니다.
- 바닥을 내려찍은 후 촉수는 일정 시간 동안 밟을 수 있는 발판이 됩니다.
<공허의 눈 – 수직 레이저>
- 스킬 사용 조건: 공허의 눈 패턴
- 바닥을 내려찍은 촉수가 사라진 후 더스크가 수직으로 레이저를 발사할 준비를 합니다.
- 잠시 후 바닥을 향해 레이저를 발사하고 주변에 지속적으로 고정 대미지를 입힙니다.
- 레이저를 발사하는 동안 주변의 모든 캐릭터가 지속적으로 공허의 눈 방향으로 끌어당겨집니다.
* 레이저의 끌어당기기는 공중에 떠있는 캐릭터에도 영향을 줍니다.
▶ 보스 더스크 보상 정보
[클리어 보상]
- 보스 더스크 격파 후, [공허의 눈]에 놓인 ‘더스크의 핵’을 파괴하여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더스크의 핵 파괴 시, 습득 옵션 효과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거대한 공포 옵션 정보
- 반지 [거대한 공포]는 장신구 합성을 통해 최대 강화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빛나는 합성석 또는 동일 장신구를 이용해 합성할 수 있으며, 합성을 통해 최대 10성까지 강화가 가능합니다.
▶ 칠흑의 보스 5세트 효과 추가
- 신규 칠흑의 보스 세트 [거대한 공포] 추가에 따라, 칠흑의 보스 5세트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보스 더스크 업적
- 보스 더스크 클리어 횟수에 따라 아래 업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업적은 Lv.200 이상의 캐릭터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업적 보상 상자 속성
- 각 보상 상자 사용 시, 구성품을 모두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신규 훈장: 공허를 극복한 자
- 보스 더스크 1회 클리어 업적 보상으로 제공되는 상자 아이템 사용 시 [공허를 극복한 자] 훈장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이노센트 주문서 사용이 불가하며, 가방에서 버릴 수 없습니다. (창고에서 버리기 가능)
▶ 신규 라이딩: 거대 괴수 라이딩
- 보스 더스크 15회 클리어 업적 보상으로 제공되는 상자 아이템 사용 시 [거대 괴수 라이딩]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일부 직업을 대상으로 밸런스 개편을 진행했습니다.
- 모든 스킬 개편 내용은 최대 스킬 레벨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분신, 추가 대미지 개편
이번 밸런스 개편에서는 각 직업이 보유한 '분신, 추가 대미지 효과 수치를 대폭 상향'하는 대신,
'분신, 추가 대미지에 최대 대미지 상한선을 적용'하는 변경점이 적용됩니다.
추가로 일부 직업의 경우, 변경 이후 발생하는 과도한 DPS 변동을 조정하고
스킬 대미지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 '일부 주력 스킬 상향 혹은 하향'이 동시에 진행됩니다.
* 분신, 추가 대미지 개편에 대한 개발자 의견
분신, 추가 대미지 효과의 경우 기본 대미지가 최대 대미지에 도달한 이후에도 대미지 관련 스펙이 상승하면 분신, 추가 대미지만 낮은 효율만큼 상승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공통 특성으로 인해 해당 효과를 가진 직업들은 최대 대미지 도달 이후에도 스펙 상승을 통해 추가적인 DPS 상향 효과를 받을 수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었지만,
스펙이 최상위로 갈수록 상승 효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문제, 파티 서포트 효과를 받을 수 없는 일부 콘텐츠나 상황에서는 낮은 DPS를 기록하는 문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추가로 V 스킬 4th 업데이트 이후 스펙에 따른 최대 대미지 수치가 대폭 상향 조정되면서 위 문제로 인한 분신, 추가 대미지 직업들의 스펙에 따른 격차가 더 커짐에 따라 이번 개편을 통해 해당 효과를 보유한 직업의 불리함을 해결하고, 직업 내 큰 폭으로 설정되어 있던 일부 주력 스킬의 스킬 대미지 불균형까지 수정하고자 합니다.
직업에 따라 분신, 추가 대미지 효과의 비중이 달라 일부 직업의 경우 공통 변경 사항만 적용되지만, 일부 직업은 주력 스킬이 큰 폭으로 변경될 수 있으며 개편 대상이 되는 모든 직업은 모든 스펙에서 이전보다 더 높은 DPS를 기록할 수 있도록 상향 조정됩니다.
또한 이번 변경점은 추가 대미지 효과로 명시되진 않았지만 추가 대미지 형태로 피해를 입히는 모든 효과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예) ‘홀리 유니티’의 결속 최종 대미지, ‘스프레드 스로우’ 추가 표창 최종 대미지
* 분신, 추가 대미지에 최대 대미지 상한선 적용 시 변경 예시
예) 최대 대미지가 5,000만 / 분신, 추가 대미지 수치가 70%일 때 예시
변경 이전: 원본 대미지: 7,000만 / 실제 대미지: 5,000만 / 추가 대미지: 4,900만 (원본 대미지의 70%로 계산)
변경 이후: 원본 대미지: 7,000만 / 실제 대미지: 5,000만/ 추가 대미지: 3,500만 (실제 대미지의 70%로 계산)
2) 일부 전사 직업군 스킬 대미지 위주 상향 조정
스킬 대미지가 너무 낮게 설정된 일부 전사 직업군의 주력 스킬들의 스킬 대미지 위주 상향 조정이 진행됩니다.
* 스킬 대미지 위주 상향 조정에 대한 개발자 의견
조정에 포함된 개편 대상 스킬의 경우 현저히 낮은 스킬 대미지로 설정되어 있어 최상위 스펙에 근접하게 도달하더라도 최대 대미지를 기록할 수 없었고, 파티 서포트 효과 혹은 일시적으로 스펙을 상승시키는 버프가 소멸되는 경우에는 더 하락한 대미지를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기존 밸런스 개편과는 다른 방식인 '스킬 대미지 위주 상향'을 진행하더라도, DPS 상승이라는 방향성 자체는 동일하기 때문에 본 개편을 진행했으며
추가적으로 일부 스킬의 경우 타격 횟수 상향 조정까지 동시에 이뤄질 수 있도록 개편을 진행했습니다.
▶ 다크나이트
▶ 팔라딘
* 분신, 추가 대미지 공통 개편 사항이 적용되는 경우 최상위 스펙에서 소폭 하향되는 ‘그랜드 크로스’를 소폭 상향하여 조정했습니다.
추가로 ‘홀리 유니티’의 경우 추가 대미지 수치만 상향 조정하고 결속 최종 대미지는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했습니다.
만약 결속 최종 대미지까지 상향하는 경우 과도하게 높아지는 DPS 조정을 위해
불가피하게 팔라딘의 다른 주력 스킬 하향이 필요했기 때문에 이러한 방식을 선택하지 않고
결속에 대한 점유율을 낮추는 대신 팔라딘의 다른 주력 스킬들을 유지하지 방식으로 개편을 진행했습니다.
▶ 나이트로드
* 분신, 추가 대미지 공통 개편 사항을 적용하고 너무 높게 설정되어 있는 ‘쿼드러플 스로우’의 스킬 대미지를 하향 조정했습니다.
추가로 나이트로드의 경우 분신 대미지에 최대 대미지 상한선 적용으로 인해
최대 대미지에 도달할 수 있는 중상위 스펙 이상에서는 ‘스프레드 스로우’의 점유율이 하향 조정되지만
다른 V 스킬인 ‘스로우 블래스팅’에 분신 대미지가 적용되도록 변경하여 ‘스로우 블래스팅’의 점유율 대폭 상향 및
전체적인 DPS 또한 이전보다 더 높은 수치를 기록할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이러한 선택은 ‘스프레드 스로우’의 추가 표창 최종 대미지를 2배 이상 상향 조정하여 점유율을 유지하는 방식보다
‘스로우 블래스팅’ 대폭 상향을 통해 나이트로드에게 다소 부족했던 짧은 시간 동안 폭발적인 피해량을 입힐 수 있는 능력(일명 극딜)을 강화하는 것이 더 낫다는 판단으로 결정되었습니다.
따라서 기존 분신 대미지가 적용되지 않음을 기준으로 설정되었던 ‘스로우 블래스팅’의 타격 횟수 역시 감소시키지 않고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추가로 ‘스로우 블래스팅’을 포함한 ‘풍마수리검’의 너무 높게 설정되어있던 스킬 대미지를 하향 조정하여
나이트로드 직업 내 스킬 간 스킬 대미지 불균형을 이번 개편을 통해 일부 조정했습니다.
▶ 섀도어
* 분신, 추가 대미지 공통 개편 사항을 적용하고 암살의 스킬 대미지를 하향 조정했습니다.
▶ 듀얼블레이드
* 분신, 추가 대미지 공통 개편 사항을 적용하고 과도하게 높아지는 DPS 조정을 위해 ‘팬텀 블로우’의 타격 횟수를 하향하는 대신 다소 낮게 설정되어 있던 스킬 대미지를 상향 조정했습니다.
▶ 신궁
* ‘스플릿 애로우’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120초, 버프 시간을 80초로 변경하여 ‘리피팅 크로스보우 카트리지’와의 동시 사용 편의성을 개선하고, 특정 시간으로 끊어지는 일부 콘텐츠에서 DPS 상승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개편을 진행했습니다.
추가로 일시적으로 부여되는 일부 버프의 버프 시간을 증가시켜 보스 패턴에 따라 대미지를 입히지 못하는 상황이 10초 이상 유지될 때 DPS 하락으로 이어지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신궁의 경우 이번 공통 개편 사항 2가지에 모두 해당되지 않지만 구조적인 문제에 대한 개편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개편 대상 직업에 포함되었습니다.
▶ 소울마스터
▶ 나이트워커
* 분신, 추가 대미지 공통 개편 사항을 적용하고 너무 높게 설정되어 있는 ‘퀸터플 스로우’의 스킬 대미지를 하향 조정했습니다.
추가로 ‘쉐도우 일루전’으로 소환되는 첫번째 그림자 동료를 제거하는 대신 ‘래피드 스로우’, ‘쉐도우 스피어’, ‘다크니스 오멘’을 상향 조정되도록 변경했습니다.
이러한 선택은 나이트워커가 너무 많은 분신 대미지 효과를 가지고 있어 높은 총 타격 횟수 대비 낮은 DPS를 기록하는 문제, 추후 업데이트되는 다른 스킬 및 효과 간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결정되었습니다.
동시에 ‘래피드 스로우’를 대폭 상향하여 짧은 시간 동안 폭발적인 피해량을 입힐 수 있는 능력(일명 극딜)을 강화하면서 ‘쉐도우 스피어’, ‘다크니스 오멘’ 상향을 통해 전체적인 DPS는 이전보다 더 높은 수치를 기록할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 스트라이커
* 분신, 추가 대미지 공통 개편 사항을 적용하고 과도하게 높아지는 DPS 조정을 위해
‘섬멸’의 타격 횟수와 스킬 대미지를 하향, ‘벽력’의 스킬 대미지를 하향 조정했습니다.
▶ 루미너스
* 루미너스가 가지고 있는 추가 대미지 효과는 점유율이 현저히 낮지만
변경점을 동일하게 적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편 대상에 포함되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밸런스 개편을 통한 상승 폭보다 낮은 수치만큼 상승되도록 조정되었습니다.
▶ 메르세데스
▶ 블래스터
▶ 제논
* 분신, 추가 대미지 공통 개편 사항을 적용하고 ‘퍼지롭 매스커레이드 : 저격’의 스킬 대미지를 하향 조정했습니다.
추가로 ‘홀로그램 그래피티 : 융합’으로 파티원에게 부여되는 물리 대미지 증가 버프 효과가
마법 대미지도 동일한 수치만큼 증가시키도록 개편했습니다.
▶ 와일드헌터
▶ 데몬슬레이어
* 분신, 추가 대미지 공통 개편 사항을 적용하고 과도하게 높아지는 DPS 조정을 위해 ‘데몬 임팩트’, ‘서버러스’, ‘데몬 어웨이크닝’의 스킬 대미지를 하향 조정했습니다.
‘서버러스’, ‘데몬 어웨이크닝’의 경우 기존 스킬 대미지가 다소 높게 설정되어 있어 큰 폭으로 하향 조정이 진행되었지만
‘블루 블러드’의 추가 대미지 수치가 90%로 상향 조정되어 점유율이 대폭 상승됨에 따라 전체적인 DPS는
이전보다 더 높은 수치를 기록할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추가로 기존 최상위 스펙에서는 추가 대미지까지 최대 대미지에 거의 근접하게 도달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이번 개편 사항을 적용하는 경우 DPS 상승 폭이 크지 않아 ‘요르문간드’, ‘오르트로스’를 추가로 상향 조정하고,
실효성이 없었던 ‘데스 커스’, ‘이블 토쳐’ 스킬 효과를 최종 대미지 옵션으로 대체하여 모든 스펙에서 상향될 수 있도록 개편을 진행했습니다.
▶ 데몬어벤져
▶ 카이저
▶ 아델
1. 월드맵 개선
- 메이플 월드, 그란디스, 아케인 리버의 월드맵이 추가되었습니다.
- 텔레포트 월드맵과 순간이동의 돌을 사용할 수 있는 월드가 메이플 월드, 그란디스, 아케인 리버 지역으로 확장되었습니다.
- 변경된 월드맵에 맞추어 일부 맵들이 수정되었습니다.
▶ 메이플 월드
▶ 그란디스
▶ 아케인 리버
2. 아케인 리버 지역 일일 퀘스트 개선
- 아케인 리버 각 지역의 일일 퀘스트 진행 횟수가 3개에서 1개로 변경되었습니다.
- 일일 임무의 지역별 일일 퀘스트 클리어 횟수가 3회에서 1회로 변경되었습니다.
- 일일 퀘스트의 보상이 변경되었습니다.
- 3월 7일 업데이트 전에 수락한 일일 퀘스트의 보상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3. 큐브 의자 개선
- 큐브 의자 프리셋을 하나만 사용할 수 있게 변경됩니다.
- 큐브 의자 장착 방법을 프리셋을 통해 의자를 쌓은 후 장착할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 큐브 의자 프리셋을 통해 쌓은 의자를 장착 시 프리셋에 모든 의자들에 장착 중 표기가 지원됩니다.
- 꾸미기 팝업 내 큐브 의자가 등록 중일 경우 ‘등록중’ 표시가 최상단으로 출력될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 기존 큐브 의자를 장착 중일 경우 업데이트 이후 큐브 의자 장착이 해제됩니다.
* 기존 큐브 의자 프리셋이 초기화됩니다.
4. 피버버프 UI 획득 효과 정렬 개선
- 피버버프 UI 내에서 습득 가능한 효과/습득할 수 있는 효과 리스트의 정렬이 개선되었습니다.
- 습득한 효과는 자동으로 효과 목록 하단으로 이동되며, 다음 습득할 수 있는 효과가 상단으로 이동됩니다.
5. 빠른콘텐츠 군단장 메뉴 명칭 변경
- 보스 더스크 추가와 함께, 기존 빠른콘텐츠 – 군단장 메뉴의 명칭이 ‘보스’로 변경됩니다.
- 메뉴 명칭 변경과 함께, 메뉴 이미지 또한 함께 개선 변경되었습니다.
- 이와 함께, 해당 메뉴 관련 다음과 같은 명칭 및 용어가 수정되었습니다.
6. 아케인 리버 입장 레벨 완화
- 아케인 리버 지역의 입장 레벨 및 퀘스트 시작 레벨이 완화되었습니다.
- 아케인 리버 지역의 변경된 입장 레벨에 맞게 콘텐츠 퀘스트 경험치 보상이 조정되었습니다.
- 아케인 리버 지역 전체 월드 및 아케인 리버 던전 몬스터 레벨/아케인포스 요구치가 조정되었습니다.
- 아케인 리버 지역 몬스터는 변경된 레벨에 맞게 스텟/경험치/메소 드롭량이 조정됩니다.
- 지역별 아케인포스 필드 몬스터 경험치/아케인포스 요구치는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아케인포스 필드는 빠른 콘텐츠를 통해 입장할 수 있습니다.
- 아케인 리버 던전의 입장 레벨이 완화되었습니다.
- 기존과 동일하게 레벨을 달성했더라도, 던전별 선행 퀘스트를 완료해야 입장할 수 있습니다.
- 아케인 리버 던전 클리어 시 획득되는 레벨별 경험치 보상이 증가됩니다.
- 업데이트 이후에 보상을 수령해야만 변경된 보상으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 던전 종류와는 무관하게 클리어한 캐릭터 레벨에 따라 경험치 보상이 다르며, 249레벨 이후에는 동일한 경험치 보상이 지급됩니다
7. 일일 콘텐츠 과제 보상 개선
- 203~270레벨별 일일 콘텐츠 과제 달성 시 지급되는 경험치 보상이 증가됩니다.
- 업데이트 이후에 보상을 수령해야만 변경된 보상으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 일일 콘텐츠 과제는 메뉴 - 과제 - 일일 콘텐츠 탭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미요와 함께하는 메이플 월드 일주 [이벤트 공지 바로가기]
미요가 돌아왔어요~ 다시 한번 미요와 메이플 월드를 일주해 볼까요?
▶ 이벤트 기간
- 출석하기 가능 기간: 3월 7일(목) 점검 후 ~ 6월 14일(금) 오후 11시 59분까지
- 출석보상 획득 및 출석 PASS 사용 기간: ~ 6월 17일(월) 오후 11시 59분까지
▶ 이벤트 내용
- 이벤트 기간 동안 1일 1회 접속 시, 출석하기를 할 수 있습니다.
- 계정당 진행되는 이벤트로 Lv.100 이상의 캐릭터를 보유 중일 때 출석 가능합니다.
- 출석하기를 7번 완료할 때마다 미요의 특별한 보상이 제공됩니다.
▶ 이벤트 주의사항
- 평일, 주말에 상관없이 접속 시 하루에 1번 출석하기가 가능합니다.
- 출석을 하지 못한 경우, 놓친 횟수만큼 출석 PAS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출석 PASS는 1회당 200 크리스탈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2. 달콤한 사탕 바구니 [이벤트 공지 바로가기]
달콤한 사탕을 모아모아~ 사탕 바구니를 채우고 버프를 받아 볼까요?
▶ 이벤트 기간: 3월 7일(목) 점검 후 ~ 4월 4일(목) 오전 6시 59분까지
▶ 이벤트 참여 방법
- 계정 내 Lv.100 이상 캐릭터로 접속 후 [메뉴]>[이벤트]>[달콤한 사탕 바구니] 탭을 선택해 이벤트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매일 필드에서 획득한 달콤한 사탕을 바구니에 채우고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사탕 바구니는 0단계부터 3단계까지 존재하며, 1단계부터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이벤트 주의사항
- 달콤한 사탕은 일반/스타포스/아케인포스 필드 및 미니 던전에서 매일 최대 50개 획득이 가능합니다.
- 각 버프는 하루에 3번씩 받을 수 있으며, 버프 받기를 터치한 캐릭터에게만 버프가 적용됩니다.
- 버프 횟수와 사탕 바구니의 상태는 계정 별로 공유됩니다.
3. High! 오늘의 수업 [이벤트 공지 바로가기]
200레벨 이상의 용사님들을 위해 오늘의 수업을 준비했습니다!
▶ 이벤트 기간: 3월 7일(목) 점검 후 ~ 4월 4일(목) 오전 6시 59분까지
▶ 이벤트 참여 방법
- 계정 내 Lv.200 이상 캐릭터로 접속 후 [메뉴]>[이벤트]>[High! 오늘의 수업] 탭을 선택해 이벤트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이벤트 주의사항
- 계정 단위 이벤트이며, 각 미션은 200레벨 캐릭터의 행위로만 카운트됩니다.
- 일일 콘텐츠를 이벤트 오픈 전에 미리 클리어했더라도, 각 캐릭터로 High! 오늘의 수업 이벤트 페이지에 접속하면 카운트가 적용됩니다.
- 경험치 보상은 받는 캐릭터의 레벨에 따라 지급되는 양이 다릅니다.
- 아이템 보상은 공용 우편함, 경험치 보상은 개인 우편함으로 지급됩니다.
4. Lv.200 보너스! 폭풍성장의 수련장 [이벤트 공지 바로가기]
푸짐한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 Lv.200 보너스! 폭풍성장의 수련장 이벤트가 찾아옵니다.
▶ 이벤트 기간: 3월 7일(목) 점검 후 ~ 3월 21일(목) 오전 9시 59분까지
▶ 이벤트 참여 방법
- 계정 내 Lv.100 이상 캐릭터로 접속 후 [메뉴]>[이벤트]>[Lv.200 보너스! 폭풍성장의 수련장] 탭을 선택해 이벤트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계정 내 캐릭터들을 선택하여 수련하고, 수련이 끝나면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는 이벤트입니다.
- 수련은 1일 3회 진행 가능하며, 수련 시 최대 2명의 캐릭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Lv.100 이상 Lv.270 미만 레벨의 캐릭터만 참여할 수 있으며, Lv.200 이상의 캐릭터는 추가로 수련 보너스 경험치를 받게 됩니다.
- 수련 5단계 달성 시 ‘일일 임무&콘텐츠 완료 경험치 획득량 증가 버프’를 획득합니다.
- 버프 효과는 획득 후 자동 적용되며, 이벤트 종료까지 유지됩니다.
▶ 이벤트 주의사항
- 수련 가능 횟수는 계정 단위로 진행되며, 매일 오전 0시에 초기화됩니다.
직과금 상품
1. New More&More 크리스탈 패키지 [상품 공지 바로가기]
▶ 판매 기간: 3월 7일(목) 점검 후 ~ 3월 14일(목) 오전 9시 59분까지
▶ 설명
- 계정당 5회 구매할 수 있습니다.
- 구매한 패키지 및 보너스는 공용 우편함에서 7일간 보관됩니다.
- 구매 횟수에 따라 보너스 크리스탈 개수가 다르게 지급됩니다.
2. 스프링 지원 패키지 [상품 공지 바로가기]
▶ 판매 기간: 3월 7일(목) 점검 후 ~ 3월 21일(목) 오전 9시 59분까지
▶ 설명
- 각 패키지는 계정당 3회 구매할 수 있습니다.
- 구매한 상품은 공용 우편함에서 7일, 가방에서 14일간 보관됩니다. (크리스탈은 가방 무제한 보관)
- 동빛 각인의 인장 사용 시, 30%의 확률로 잠재능력이 2개 이하로 개방된 아이템에 잠재능력 1개를 추가합니다.
3. 전 직업 Lv.140 ~ 160 유니크 ~ 레전더리 보물상자 패키지 [상품 공지 바로가기]
▶ 판매 기간: 3월 7일(목) 점검 후 ~ 4월 4일(목) 오전 6시 59분까지
▶ 설명
- 계정당 5회 구매 가능하며 해당 패키지는 구매 즉시 사용되는 패키지로 청약철회가 제한됩니다.
- 구매 즉시, 구성품은 가방으로 지급됩니다. (단, 보너스 아이템은 우편 지급, 우편 보관 30일, 가방 보관 30일, 거래소 이용 불가)
- Lv.140~160 유니크/레전더리 등급의 0강 장비 11개를 클래스 구분없이 획득할 수 있습니다. (보조무기는 Lv.140 유니크 등급 획득)
- 유니크 등급 장비는 [장착시 교환불가] / 레전더리 등급 장비는 [교환불가] (이후 교환 시, 가위 사용 필요) 속성입니다.
- 레전더리 장비를 획득할 경우 10% 확률로 문장이 부여됩니다. 부여 성공 시, 5개의 문장 중 동일한 확률로 1개의 문장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레벨 구간은 해당 패키지 이용을 권장하는 캐릭터의 레벨 범위로, 실제 아이템 착용 레벨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 환경 설정, 커뮤니티에서 카카오 연동하기 버튼이 제거됩니다.
- 길드 정보, 길드 관리 팝업에서 카카오 오픈 채팅 개설하기 및 오픈 채팅으로 이동하기 버튼이 제거됩니다.
- 쥬얼 장착, 합성, 연성 화면의 우측 아이템 목록에서 쥬얼과 관련 없는 아이템들이 표시되지 않도록 개선했습니다.
- [요일던전 소탕권] 아이콘을 보다 선명하게 보이도록 개선했습니다.
- V퀘스트 완료가 선행 조건인 ‘아케인심볼’과 ‘V매트릭스’의 가이드 퀘스트 팝업에서,
V퀘스트를 완료하기 전이라면 퀘스트 목록 터치 시 해당 퀘스트창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 암흑 디버프 효과에 걸렸을 때 적용되는 암흑 효과의 텍스쳐가 더 선명하게 개선됩니다.
- 빅토리아 중형택시의 이동 팝업이 변경되었습니다.
- 커닝 M 타워의 몬스터 처치 후 결과 화면의 유지 시간이 30초에서 300초로 확장됩니다.
- 커닝 M 타워의 몬스터 처치 후에 슬로우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해적 데비존 상점에서 상품 구매 개수 선택 UI에 표시되는 수치가 구매 가능 개수와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키다운 스킬의 스킬 반복 당 지속적으로 소모되는 HP, MP, DP 소모량을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 '쉐도우 배트', '래버너스 배트' 스킬 설명 중 어둠의 표식 추가 효과 관련 설명을 명확하게 수정했습니다.
- 아크 '새어 나오는 악몽', '새어 나오는 흉몽' 스킬 설명 중 세 번 나누어 공격하는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 비숍, 아크메이지(썬.콜), 아크메이지(불.독), 캡틴, 데몬슬레이어, 데몬어벤져, 아델, 시아의 활강 애니메이션이 수정됩니다.
- 아델 ‘레비테이션’ 스킬이 액티브 스킬로 변경됩니다. (기존 패시브 스킬의 기능은 유지)
- 캐시상점 내 구매 횟수가 있는 아이템을 모두 구매한 후 추가 구매 시 출력되는 문구를 수정하였습니다.
(기존) 구매할 수 없는 상품입니다.
(변경) 최대 구매 횟수를 초과하여 더 이상 구매할 수 없습니다.
- 아래의 상품 구매 시 패키지 탭에서 상품이 노출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쥬얼 페이지의 가방 슬롯에서 아이템 보유 수량을 표기하지 않도록 변경했습니다.
- 미니 던전에서 빠른 일일 임무 옵션 적용 여부를 안내하는 표시 방식을 변경했습니다.
던전 플레이 중 왼쪽의 정보창에서 표시하던 것을 오른쪽의 일일 임무 몬스터 처치 정보창에서
아이콘으로 표시하도록 변경하고, 동일한 아이콘을 입장 팝업 부분에 추가하였습니다.
- 공간의 경계 콘텐츠 내에서 상점 바로가기 이용 시 반마력석 상점 탭으로 이동하도록 변경했습니다.
- 일일 임무 파티 1회 가입하기 미션 문구를 필드 파티 1회 가입하기로 변경했습니다.
- 모험의 수련장 콘텐츠 이용 도중 HP가 0이 되거나 자동전투 시간 소진으로 인해 전투가 종료되었을 때 결과 팝업이 노출되도록 변경했습니다.
- [세일러복 (여)] 아이템의 아이콘을 변경했습니다.
- 아케인포스 필드 ‘숨겨진 머쉬버드 숲’, ‘숨겨진 일리야드 들판’, ‘숨겨진 펑고스 숲’ 맵이 수정되었습니다.
- 큐브 사용 팝업창, 환생의 불꽃 사용 팝업창, 길드 상점 내 문구가 변경되었습니다.
- 간헐적으로 특정 상황에서 던전의 입장이 불가능하던 현상 수정
- 간헐적으로 특정 상황에서 마이홈의 입장이 불가능하던 현상 수정
- 블랙헤븐 Act4-8의 진행 중 점프 버튼을 선택하면 다른 버튼의 위치가 움직이던 현상 수정
- PC버전에서 블랙헤븐 Act4-8 진행 중 스킬 버튼을 키보드로 입력할 수 없던 현상 수정
- 커닝M타워에서 공격대 캐릭터 지정 중, 캐릭터가 착용한 일부 장비 이펙트가 길드명 부분에 표시되는 현상 수정
- 블래스터 '어드밴스드 차지 마스터리' 스킬 설명 중 불릿 충전량에 대한 설명이 잘못 기입된 현상 수정
- 플레임위자드 '버닝 리젼' 스킬 버프 이펙트가 투명도 조정에 적용되지 않는 현상 수정
- 캐논슈터 '풀 메이커'에 '벅 샷' 최종 대미지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 수정
- 캐논슈터 '캐논 버스터 - 보너스 어택' 습득 시 보스 공격력 증가 효과가 잘못 적용되는 현상
- 나이트워커 '래피드 스로우'에 '쉐도우 배트', '래버너스 배트'가 발동되지 않는 현상 수정
- 플레임위자드 '오비탈 플레임' 강화 코어가 '피닉스 드라이브'의 최종 대미지를 중복하여 상승시키는 현상 수정
- 기기 해상도에 따라 모라스 지역의 ‘왕의 분노’ 퀘스트 연출 중 화면에 여백이 보이는 이슈 수정
- [마스터 블러드 대미지 스킨], [마스터 스텔라 대미지 스킨], [마스터 아이스 대미지] 스킨이 어색하게 출력되는 현상 수정
- [새우튀김 라이딩] 장착 시 어색하게 출력되는 현상 수정
- 2/20(화) 오전 11시 순차패치 이전 ‘굿나잇 스우, 오르카 이펙트’를 장착했을 경우,
순차패치 이후 퀵슬롯에서 기간제 아이콘이 표기되는 현상
- 패키지 포탈 내 '로얄 헤어&성형' 배너에 일부 명칭이 잘못 안내된 현상 수정
- 가방에서 아이템 판매, 쥬얼 해제, 마이홈 증축 시 등장하는 메소 이펙트 수정
- 키네시스 퀘스트 '도시의 재앙' 연출 중, 맵 잘림 현상 수정
- 팔라딘 ‘홀리 유니티’ 결속 이후 팔라딘과 결속된 파티원이 파티가 해제되지 않고
다른 맵으로 이동했다가 다시 동일한 맵으로 이동한 경우 결속 효과가 활성화되지 않던 오류 수정
- 팔라딘 ‘홀리 유니티’로 결속 이후 결속된 파티원이 다른 팔라딘이 홀리 유니티를 시전하여 결속을 시도하는 경우
결속이 이뤄지지 않고 먼저 결속된 버프도 소멸되었던 현상 수정
- 팔라딘 ‘홀리 유니티’로 결속 이후 결속된 파티원이 다른 팔라딘이 홀리 유니티를 시전하여 결속을 시도하는 경우 결속 관련 전투 분석 기록이 잘못 노출되는 현상 수정
- 팔라딘 ‘홀리 유니티’로 결속 이후 팔라딘이 사망 이후 버프 프리저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팔라딘과 결속된 파티원 모두 결속 버프가 유지되는 현상 수정
(결속된 파티원이 사망 이후 부활 시에는 버프 프리저 사용 여부와 상관없이 결속 버프 유지)
- 바이퍼 ‘어드밴스드 대시’ 사용 시 이펙트가 비정상적으로 넓게 보이는 현상 수정
- 스킬을 제공하는 퀘스트를 완료하면 퀘스트 페이지 [퀘스트 보상 정보] 영역에서 스킬 아이콘이 사라지는 현상 수정
- 거래소 필터에서 ‘소울 인첸트’로 표기된 오타를 ‘소울 인챈트’로 수정
- 몬스터 컬렉션에서 모라스 완료 보상 스탯의 알림이, 다른 캐릭터로 변경해야 출력되는 현상 수정.
- 아케인 리버 지역 퀘스트 건너뛰기 시, 간헐적으로 조작이 불가능해지는 현상 수정
- 일부 해상도에서 아케인 리버 지역 ‘모라스’ 퀘스트 ‘그녀가 떠난 길’, ‘무서운 소문에 대해서 3’ 진행 중에 컷신이 화면 전체로 나오지 않는 현상 수정
- 팔라딘 '디바인 차지 - 리인포스' 습득 시 '디바인 스티그마'에도 효과가 적용되는 현상 수정
- 팔라딘 '블래스트 - 리인포스' 습득 시 '디바인 저지먼트'에도 효과가 적용되는 현상 수정
- 팔라딘 '블래스트 - 크리티컬 대미지' 습득 시 '디바인 저지먼트'에도 효과가 적용되는 현상 수정
- 간헐적으로 미니던전 빠른 일일 임무 기능을 사용해도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가지 않는 현상 수정
- 간헐적으로 상단 길드 메뉴에 레드닷이 사라지지 않는 현상 수정
- 간헐적으로 월드내 포탈이 사라지는 현상 수정
- 간헐적으로 캐릭터 실루엣이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는 현상 수정
- '거래소' - '구매' - '코디' 탭에서 '출시' 정렬 사용 시, 간헐적으로 아이템 목록이 다르게 노출되는 현상 수정
- 거래소에서 장비 아이템 비교 또는 판매 시도 시, 등급 테두리가 사라지는 현상 수정
- '대장간' - '승급' 탭에서 베이스 장비 등록 시, 승급석의 '획득처 보기' 버튼이 음영표시 되어 있는 현상 수정
- 데몬어벤져 일부 스킬 사용 시, 다른 스킬 음성이 재생되는 현상 수정
- 데몬어벤져 '레버넌트' 스킬 사용 후, 펫 버프에 등록된 스킬로 분노가 차지 않는 현상 수정
- 루타비스 '피에르' 카오스 진행 중 모자 색상이 같은 피에르 타격 시, 간헐적으로 대미지가 적용되는 현상 수정
- 몬스터파크 ‘모래사장’ 스테이지 1의 맵에 발판이 없는 곳에 캐릭터가 착지하는 현상 수정
- 발렌타인 데이 이벤트를 통해 획득한 퀘스트 아이템이 사라지지 않는 현상 수정
- 배틀메이지 '어비셜 라이트닝' 사용 시, 간헐적으로 다른 키 입력되지 않는 현상 수정
- 배틀메이지 '어비셜 라이트닝' 사용 후, 마스터라벨 무기 이펙트가 보이지 않는 현상 수정
- 비숍 '바하뮤트' 사용 후 맵 이동 시, 일시적으로 소환수가 두 마리로 보이는 현상 수정
- '스킬' - '하이퍼' - '패시브' 탭으로 진입 후, 'Lv.200' 탭으로 돌아오면 스킬코어의 레벨이 표시되지 않는 현상 수정
- 아이템 잠금 기능 사용 시, 해당 아이템의 등급 테두리가 사라지는 현상 수정
- '아카이럼' 카오스 모드 클리어 시, 간헐적으로 캐릭터가 사라지는 현상 수정
- '아케인 리버 던전 - 드림 브레이커' 진행 중 게임을 재시작 하였을 때, 다음 스테이지가 진행되지 않는 현상 수정
- 에반 '드래곤 브레이크' 사용 후 '엘리멘탈 블래스트' 사용 시, 간헐적으로 융합 스킬이 발동되지 않는 현상 수정
- 에반 '임페리얼 브레스' 시전 중 '드래곤 마스터' 사용 시, 스킬 효과음이 비정상적으로 재생되는 현상 수정
- '엘리트 던전' 진행 중 '나가기' 버튼 선택 시, 팝업 내 비정상적인 메시지가 노출되는 현상 수정
- '윌' 진행 중 페이즈 전환 시, 윌 이미지가 다소 흐리게 보이는 현상 수정
- 일부 단말기에서 로딩 화면의 일부가 잘려 보이는 현상 수정
- 일부 캐릭터로 '빠른 콘텐츠' - '미니던전' 진입 시, 레벨대에 맞지 않는 몬스터 목록이 노출되는 현상 수정
- 일부 퀘스트 진행 시 믹스염색 헤어 및 믹스렌즈 성형이 반투명해지는 현상 수정
- 일부 피부색 적용 후 두손 무기 모션 적용 시, 손이 노출되지 않는 현상 수정
- 자동 퀘스트 진행 중 목표 NPC 위치에 도달하였을 때, 시스템 튜토리얼을 진행하면 해당 튜토리얼이 진행되지 않는 현상 수정
- 자동전투 진행 중 아이템 상세 팝업을 열었을 때, 해당 팝업이 강제로 닫히는 현상 수정
- 제논 '오버로드 마나' 사용 후, MP가 0이 되어도 버프가 해제되지 않는 현상 수정
- 카인 퀘스트 '힘으로 알아내' 진행 중 캐릭터 선택창으로 이동 시도 시,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지 않는 현상 수정
- 히어로 '콤보 데스폴트' 스킬로 많은 몬스터를 공격 시 간헐적으로 대미지가 들어가지 않는 현상 수정
- 히어로 '콤보 데스폴트' 스킬로 몬스터를 죽었을 때 연출이 정상적으로 노출되지 않는 현상 수정
- 돌격! 정령군단 라이딩이 어색하게 노출되는 현상 수정
- 아델 '크리에이션'이 전투 분석 결과에 누락되어 전투 분석 결과 상 DPS가 하락한 것처럼 표시되는 현상
(대미지 측정기 등 기타 다른 DPS 결과 상에선 정상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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